콘텐츠로 건너뛰기

[생산성] 가벼운 무료 메모장 프로그램 | 노트패드2(Notepad2) 한글버전, 노트패드++(Notepad++), 멀티라인 동시수정

임시로 무언가를 적거나 복붙을 위한 임시 저장처로, 메모장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나요?
오래두고 봐야 할 내용은, 파일로 혹은 Confluence, MS Teams SharePoint, 노션이나 에버노트 같은 웹 노트에 이미 저장해 놓았겠지요?

[잉여타임즈] 노트패드++ - 테스트, 메모장 - 두두두두두두두, All want for christmas
[잉여타임즈] 노트패드++ – 테스트, 메모장 – 두두두두두두두, All want for christmas

하지만, 메모장의 빠르고 심플함에, 오래두고 봐야 할 형식의 무거운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조금 더 편의기능이 있는 메모장이 없을까 하는 호기심, 내적 욕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벼움에 중점을 둔, 제가 사용하는 메모장 프로그램 알려드립니다.

가벼운 프로그램 이란?
프로그램을 실행 했을 때, 빠르게 열리고 사용 가능한 것,
CPU를 많이 사용하는 작업 중일 때, 프로그램을 실행 하더라도 인지 가능한 퍼포먼스 지연 없이, 언제나 일관되게 빠르게 실행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것.


기본 메모장

[잉여타임즈] 기본 메모장
[잉여타임즈] 기본 메모장

네, 맞습니다. 누구나 오래 사용해 왔던, 윈도우즈에 기본 내장된 메모장 입니다.

뭔가 빠르게 메모하고 싶다면, 빠르게 실행하고 메모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이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 일 수 있습니다.


메모장2 (Notepad2)

[잉여타임즈] 메모장2
[잉여타임즈] 메모장2

일부 커스텀 윈도우즈11 이미지에 기본으로 포함 될 정도로 유용한 메모장2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개발 한 건 아니고, 오픈소스 기반입니다.

기본 메모장에서 조금 더 나아가, 현재 줄, 단어 색상 하이라이팅, 스페이스 및 개행 표시, 줄 번호 표시, 세로로 선택해 지우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다중 줄(멀티 라인)을 세로로 선택해 지우기만 가능 합니다. 수정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노트패드++는 가능)

다중 줄(멀티라인)의 특정부분, 세로로 선택하는 방법!
1. Alt(알트)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2. 그 상태에서, 마우스 좌 드래그로 블럭을 선택합니다.

필자의 경우, 일부 소스코드 Syntax 하이라이팅 기능, 그리고 되돌리기(Ctrl + Z) 깊이(Depth)가 기본 메모장 대비 더 있어 애용합니다.

다운로드는 공식 사이트에서 영문이 기본이지만, TEUS.ME 사이트에서 한글로 번역된 메모장2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를 했다면, 작은 한글 글자에 당황 할 수 있습니다. 영문 폰트가 기본 설정이라 생기는 현상이며, 메뉴에서 기본 폰트를 한글로 변경하면 해결됩니다.

다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후 변경해야 합니다.

[잉여타임즈] 메모장2 - 기본 폰트 한글로 변경
[잉여타임즈] 메모장2 – 기본 폰트 한글로 변경


노트패드++ (Notepad++)

[잉여타임즈] 노트패드2(Notepad2)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파워풀(Powerful) 메모장이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MS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이클립스 등과 같은 리치한 에디터는 아니지만, 소스 컴파일 기능은 필요 없지만, 이미 작성해 논 코드를 리뷰하며, 신규 코드에 템플릿처럼 붙여넣기 할 때 유용한 듯 싶습니다.

소스 인사이트의 리치 한 검색기능은 아니지만, 파일 및 라인 검색 결과가 표시되고,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소스코드 언어 별로 Syntax 하이라이팅, 플로팅 팝업으로 메소드 자동완성, 여러파일을 한꺼번에 열기위한 탭 기능을 지원합니다.

메모장2의 다중라인(멀티라인)세로로 선택해 지우는 기능은 기본이고, 수정까지 가능한 건 큰 장점입니다.

다중 줄(멀티라인)의 특정부분, 세로로 선택 후, 일괄 수정하는 방법!
1. Alt(알트) 키를 누르고 있습니다.
2. 그 상태에서, 마우스 좌 드래그로 블럭을 선택합니다.
3. 그리고, 마우스 드래그에서 손을 떼고, Backspace(백스페이스)로 지울 수 있고, 글자를 입력하면 다중 줄에 같은 내용이 입력됩니다.


함께보면 좋을 글


[잉여타임즈] surplstimes@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