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에서 이사 온, 오랫만에 코스피 종목 바이오노트
오랫만에 신영증권, 자람테크놀로지 청약철회
산타렐리 올것인가?
미 FOMC 향후 통화정책 방향은?
2022년 12월 공모주 일정 및 간단한 미국 증시 캘린더 입니다.
12월 공모주 청약 흐름, 그리고 중요한 미 증시일정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캘린더
공모주 및 미증시 캘린더는 최신으로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노란색 배경의 일자가 달력 업데이트일 입니다.
공모주 리뷰
바이오노트
11월에서 12월로 일정이 변경된 바이오노트의 청약이 13일 ~ 14일 예정되었습니다. 오랫만에, 코스피 공모주인 만큼 기관 수요예측 결과가 좋았으면 합니다. 주관사는 NH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입니다.
자람테크놀로지
오랫만에 신영증권에서 주관하는 공모주 청약이 예정되었습니다. 8일 ~9일 청약 예정된 자람테크놀로지는 전자감지장치 업종이며, 반도체 섹터에 속합니다.
자람 테크놀로지의 청약이 철회 되었습니다.
한주라이트 메탈 (구. 한주금속)
12월 19일 ~ 20일 청약이 예정되었던, 한주라이트메탈의 청약일정이 2023년 1월 10일 ~ 11일로 연기되었습니다.
한주라이트메탈은 40년 가까이 된 기업입니다.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알루미늄 주조 전문, 중력 및 저압주조, 자동차 엔진, 샤시 부품 등을 제조 합니다.
스팩
12월 스팩 6건 예정되었습니다. 유안타스팩11호, 유안타스팩12호, BNK스팩1호, IBKS스팩21호, NH스팩27호, 미래에셋비전스팩2호, 신영스팩9호 입니다. 자세한 일정은 위에 캘린더 참고 바랍니다.
유안타스팩11호의 청약이 철회 되었고, BNK스팩1호 신규일정이 추가 되었습니다.
예전만큼 스팩 흐름이 좋지못해, 단기 수익실현을 바라보는 청약 시, 공모가가 낮은 만큼, 청약 수수료가 부담으로 다가올 듯 싶습니다. 위에 스팩들을 주관하는 증권사의 청약수수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유안타 증권 : 업계최고 3,000원
- IBKS : 1,500원
- BNK투자증권 : 무료
- NH투자증권 : 2,000원 (단, 나무 멤버스 회원은 무료)
- 미래에셋증권 : 2,000원
- 신영증권 : 2,000원
유안타 증권이 업계 최고 수수료 3,000원을 내새운 것은, 공모주 주관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으로 이해하면 좋을까요? 참고로, 유안타 증권은 국내 최초로 미국 IPO 청약 대행 서비스를 합니다.
증시일정
(08) 한국 선물/옵션 만기
(13)(14) 미국 FOMC
13일 ~ 14일 미국 FOMC가 예정되었습니다.
11월 미국 CPI가 예상치인 8%에서 0.3%p 낮은 7.7%로 인플레이션이 둔화되는 듯한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하지만, 11월 말 현재, 우러 전쟁 상황이나 중국의 제로 코로나 정책 고수와 같은 원자재의 수급, 수요와 관련한, 불확실성이 남아있습니다.
FOMC에서 향후 통화정책이나 방향성이 주요 토픽이지 않을까 합니다.
(15) ECB 통화정책 회의, 중국 경제공작 회의
15일은 유럽 중앙은행(European Central Bank, ECB)이 통화정책 회의를 하는 날 입니다.
그리고, 중국 경제공작 회의는 시진핑 국가주석, 최고위 정책 결정자, 지방정부 고위 관료, 국영기업 대표 등이 모여서 하는 회의 입니다.
매년 12월에 열리는 것이 관례이고 통상 4일간 열리고, 끝나면 공보(정부가 보도자료 등을 작성하여 언론에게 배포 하는것과 같은)를 통해 내용이 발표 된다고 합니다.
2021년은 비공개로 진행 되었다고 합니다.
(16) 미국 네 마녀의 날
인덱스(S&P500, 나스닥 같은) 선물/옵션, 개별주식 선물/옵션 4개가 모두 만기인 날입니다.
변동성을 예측 할 수 없어, 마녀가 요술을 부린다 해서 네 마녀의 날 이라고 부릅니다.
(20) BOJ 금융정책 회의
20일은 일본 은행(Bank of Japan, BOJ)이 금융정책 회의를 합니다.
(25) 크리스마스
25일은 크리스마스 입니다.
연인과 혹은 사랑스러운 아내와 혹은 아이들과 함께 하시나요? 다음 생 에는 가능할까요?
일요일 임에도 불구하고, 대체휴일은 없다고 합니다.
함께보면 좋을 글
[잉여타임즈] surplstimes@gmail.com